[보도자료.9.3] 현대자동차(대표:정몽구)는 올해 5~7월 사이에 걸쳐 실시된 2003년 한국 산업의 고객만족도(KCSI) 조사에서 승용차부문 1위를 차지함으로써, KCSI 조사 개시 후 국내 최초로 『10년 연속 고객만족도 1위』(1994~2003) 라는 대망의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KCSI는 1992년부터 한국 능률협회컨설팅(KMAC)에서 국내 최초로 조사 발표한 고객만족도지수로서, 매년 100여개의 산업과 1,000여개의 기업을 대상으로 조사 발표되고 있으며 관련 산업 및 기업의 경쟁력 향상, 상품/서비스의 문제점 개선 및 소비자 권익 보호를 위해 조사되고 있다.
2003년 KCSI(Korean Customer Satisfaction Index)조사는 최근 3년 이내 본인 부담으로 승용차를 구입하고 사용 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현대차는 KCSI를 구성하는 전반적 만족도(40%), 요소 만족도(40%) 및 재구입 의향률(20%) 등 3가지 평가 항목에서 월등한 우위를 나타냈으며, 아울러 제품 및 서비스의 세부 항목에 대하여 고객이 느끼는 요소 만족도 항목 대부분이 1위를 차지함으로써 한국 자동차 산업의 독보적인 존재임을 다시 한 번 확인했다.
또한 고객만족과 관련하여 전문 조사기관이 발표한 각종 고객만족지수 결과에서 7월의 국가고객만족도(NCSI), 8월의 한국서비스 품질지수(KS-SQI)에 이어 9월의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KCSI)까지 모두 1위를 차지함으로써, 올 해는 고객만족지수 3관왕 이라는 최대의 성과를 거둔 원년으로 기록됐다.
현대차는 이번 평가 항목 가운데 특히 「재구입 의향률」이 크게 상승하여 브랜드 로열티가 더욱 커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세부 요소 항목에서는 제품 및 서비스 전 부문에 걸쳐 지난해에 비해 2.6~9.5점 상승했다. 특히 현대차에 대한 신뢰도가 처음으로 80점대를 돌파 82.1점을 기록했다.
한편 현대차는 KCSI 『10년 연속 고객만족도 1위』 선정에 따라 3일 고양연수원에서 국내영업본부장 전현찬 부사장과 한국 능률협회 신영철 상근부회장이 참석한 가운데 인증패 수여식 행사를 실시했다.
이날 행사에 참가한 현대차 전현찬 부사장은 “현대차가 늘 고객과 함께하고, 고객이 원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지속적인 고객만족 활동 전개에 대한 고객의 긍정적인 반응”이라며 “여기에 안주하지 않고 최고 수준의 고객만족을 위해 정진함으로써2010년 글로벌 톱5 수준에 맞는 고객만족을 실현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는 ▲다양한 소비자의 요구에 부합하기 위해 지속적인 모델 개발 ▲CS아카데미를 통한 전직원 서비스 마인드 교육 ▲ 신뢰, 신속, 정확, 친절을 기본정신으로 하는 그린서비스(GREEN SERVICE) ▲ 고객 로열티 제고를 위한 고객사랑 프로그램 운영 ▲판매와 정비를 연계한 원스톱 서비스 체계 구축 등 고객만족을 위한 주요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현대차는 KCSI 『10년 연속 승용차부문 고객만족도 1위』 선정을 기념하기 위해 고객 1,000가족(4인기준)을 선착순 접수하여 울산 및 아산공장 견학 이벤트 행사를 실시한다.
이번행사에 참가를 희망하는 사람은 9월4일부터 30일까지 현대차 홈페이지(www.hyundai-motor.com)를 통해 접수가 가능하며 10월6일부터 17일까지 고객이 희망하는 날에 공장견학을 할 수 있다.
현대자동차는 KCSI조사 10년 연속 1위 기업 선정을 계기로 고객과 더불어 더욱 성장해 나가는 기업이 되어 한국 산업발전에 공헌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이미 2002년 월드컵 공식 후원사, 2003년 하계 유니버시아드 대회 후원, 환경보호 캠페인 전개, 사랑의 쌀/우유 보내기 운동 및 어린이 교통안전 캠페인 후원 등 기업 이윤의 사회환원 측면에서 다양한 공익사업을 전개해 나아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