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ISYOU

검색 온라인 견적

본문

뉴스 상세

현대차-RISD, 미래 비전 실현을 위한 디자인 방향성 탐구



현대자동차그룹이 자연에서 영감을 받은 미래 모빌리티 디자인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제시했다.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 거듭나고자 하는 현대차그룹은 미래 모빌리티 디자인에 대한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세계적인 예술대학 로드아일랜드 스쿨 오브 디자인(RISD)과 함께 진행해 온 공동연구 프로젝트를 공개했다.  



이번 공동연구는 ‘스마트 모빌리티 비전’을 구현하기 위한 혁신적인 디자인 방향성을 개발하기 위해 마련됐다. 현대차그룹은 자연으로부터 영감을 얻은 새로운 미래 모빌리티 기술과 디자인을 연구하고자 지난해 연말 해당 분야에서 독보적 역량을 보유한 RISD 산하 ‘네이처 랩(Nature Lab)’과의 협업을 결정한 바 있다.



1937년 설립된 네이처 랩은 다양한 동식물과 곤충 등의 생물 표본과 최첨단 연구 설비를 갖추고 있으며, 자연 생명체와 생태계에 대한 심도 깊은 연구 활동을 지원해오고 있다. RISD는 이번 현대차그룹과의 미래 모빌리티 공동연구를 위한 새로운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개설했다.



RISD의 교수진을 비롯해 건축, 디지털 미디어, 애니메이션, 그래픽 디자인, 산업 디자인, 금속 디자인, 섬유 디자인, 인쇄 디자인, 회화, 미학 등 다양한 전공의 학생 16명이 참여했다. 이들은 그래픽(Graphic), 산업(Industrial), 사운드(Sound), 섬유(textile) 등 4가지 디자인 분야에서의 미래 모빌리티 혁신을 위한 공동연구를 올해 2월부터 약 3개월간 진행했다.



그래픽 디자인 연구팀은 미생물, 이종 생명체간 공생관계 등에 대한 심층 분석을 바탕으로 3D 모델링, 증강현실, 가상현실 등의 첨단 기술을 활용해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모빌리티 환승 거점(HUB) 디자인을 포함한 미래 도시의 모습을 가상공간에서 체험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시했다.



산업 디자인 연구팀은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가 주력 이동수단이 되는 미래 도시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예측하고, 이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는 연구 방법을 통해 인간과 자연이 공생하는 미래 도시의 모습을 제안했다.



사운드 디자인 연구팀은 네이처 랩의 최첨단 장비를 통해 각종 생물체와 자연환경에서 발생하는 소리를 분석하고, RISD 산하 ‘공간음향 스튜디오(Spatial Audio Studio)’에서 개발한 소프트웨어 플랫폼으로 재해석해 ‘들어보지 못한 소리를 들리게 하는(Making the Un-heard Heard)’ 새로운 경험을 개발하는 데 집중했으며, 소음이 발생하지 않는 전기차를 대체할 ‘대안적 소음’을 제시했다.



자동차를 비롯한 모든 이동수단의 중요한 소재인 섬유 디자인 연구팀은 곤충에 대한 심층 연구를 통해 곤충의 몸통 구조와 움직임의 특성을 활용해 미래 모빌리티의 안정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생체모방(biomimicry) 디자인을 선보였다.



로잔 소머슨 RISD 총장은 “RISD는 혁신적 커리큘럼을 통해 새로운 지식 발전에 기여하고 참여한 모든 이들의 연구 역량을 높이는데 헌신해 왔으며, 이번 현대차그룹과의 공동연구는 이 비전의 실현을 의미한다”며 “아티스트와 디자이너가 모빌리티 연구에 대한 핵심 인사이트 개발에 기여하는 기회를 제공한 현대차그룹에 감사를 표한다”고 말했다.



현대차그룹과 RISD는 올해 여름 학기 동안 곤충의 경량화 구조, 자연정화 솔루션 등 에 대한 심도 깊은 공동연구를 진행하며, 향후에도 자연에서 영감을 얻은 미래 모빌리티 혁신을 위한 협력 관계를 이어나갈 계획이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현대디자인센터에서 ‘자연 생태계 및 환경 분석을 통한 디자인 혁신’에 대한 연구활동을 진행하고 있으며, RISD와의 협업 외에도 미국 브라운 대학(Brown University)과 함께 ‘조류의 비행 패턴 분석을 통한 항공 로보틱스 기술 개발’ 연구를 수행하며 자연 탐구를 통한 미래 모빌리티 개발 역량에 힘쓰고 있다. 


사진 / Hyundai Motor America Media Center


Copyright © CARISYOU. All Rights Reserved.

토크/댓글1

0 / 300 자

dasa***
응원합니다
2020-06-23 14:09 | 신고

0 / 300 자

답글 접기 답글 접기

TOP